목차
5월 20일부터 병원, 약국, 보건소등 의료기관 또는 요양기관을 방문하실 때 꼭 신분증을 챙기셔야 합니다. 건강보험 공단에서 5월 20일부터 요양기관의 수전자 본인 자격 확인 의무화제도를 시행하기 때문입니다. 신분증을 제시해야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.
오늘은 병원신분증 지참 의무화, 모바일 건강 보험증발급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병원 신분증 지참 의무화
2024년 5월20일부터 병원에서 건강보험을 적용 받으시려면 병원을 방문할 때 꼭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. 초진, 재진, 모두 해당됩니다.
예전에는 주민번호만 가입하면 건강보험 여부를 병원에서 조회한다음 진행했었지만 5월 20일부터는 '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 제도'가 시행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를 꼭 보여 주셔야 합니다.
부정수급사례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'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' 가 시행됩니다.
앞으로 병의원에서 건보로 진료를 받으려면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붙어있고 주민등록 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가 포함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를 보여주셔야 합니다.
▶2024년 5월20일부터병원 방문 시 신분증 확인 의무화
- 주민등록증
- 여권
- 운전면허증
- 외국인등록증
- 모바일 신분증
병원 신분증 지참 범위
- 주민등록증
- 운전면허증
- 여권
- 국가보훈등록증
- 장애인등록증
- 외국인등록증
단,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로 사진이 붙어있고,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가 포함되어 본인임을 확인가능한 증명서 또는 서류, 신분증 사본은 인정하지 않습니다.
신분증 지참 예외대상
- 만 19세 미만
- 진료의뢰 및 회송환자
- 응급환자
- 처방전에 따라 양국에서 약제 지급받는 사람
- 본인여부 확인한 요양기관에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요양급여받은 사람
-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자 등
실물 모양의 신분증 없이 주민번호로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
모바일 건강 보험증 앱은 건강보험증을 스마트폰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공단에서 개발한 앱입니다.
종이 건강보험증을 대체하여 진료접수가능합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는 앱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.
1. 먼저 플레이스토어(안드로이드용) 또는 앱스토어 (아이폰용)에서 모바일 건강 보험증을 다운로드합니다.
2.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> 본인확인 (휴대폰 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)> 로그인방법 또는 샌체인증 패턴)을 하시면 됩니다.
신분증 미 지참 시
진료는 받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미지참시 일단은 전액 내 돈으로 정산하셔야 합니다.
그리고 14일 이내 본인확인증과 기관이 요구하는 서류 (진료비영수증 등)을 지참한 후 재방문하여 보험혜택을 적용받으셔야 합니다.
상당히 번거롭습니다. 모바일로 하나 다운로드 하시는 것이 편할 거 같습니다.
위에 보시면 모바일로 다운로드하시는 방법 나와 있으니 차례대로 하시면 됩니다.
현행 의료법을 적용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부할 시 기관에서 진료를 거부할 수 도 있습니다.
오래전부터 시행을 준비해 오던 제도입니다. 그동안 부정수급으로 인해 필요 없는 세금이 많이 낭비되었습니다. 이번 제도 시행되면 건강보험 제도를 바로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.